2014 아트선재 라운지 프로젝트 
<북-페이팅>

12.jpg

아트선재센터에서 2014년 첫 번째 라운지 프로젝트로 사이몬 몰리의 전시 <북-페이팅>을 개최한다.

2010년부터 한국에 산 사이먼 몰리는 책 <지나간 시대의 한국>을 우연히 구매한다. 책은 마틴 유든이 전 세계에서 수집한 한국에 관해 쓴 외국책의 소장품들을 요약한 것으로, 사이먼 몰리는 책에 소개된 책 중 약 10권을 선정해 책의 표지를 단색화 시키는 ‘북-페인팅’ 시리즈를 제작했다. 

이번 전시에서는 자신의 작업을 더욱 더 넓은 문화적, 역사적 맥락 그리고 전시 장소의 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작업의 대상이 되는 책을 선정하는 작가의 의도에서 비롯해, ‘북-페인팅’ 시리즈 중에서도 한국의 책을 소재로 삼은 시리즈들을 선보인다. 

1895년부터 1941년 사이에 저술된 한국에 대한 외국 서적을 한국의 전통을 나타내는 하얀색을 사용해 작업한 8점의 회화 시리즈 ‘코리안 화이트’, 한국전쟁 중 저술된 두 권의 책을 기반으로 한국 청자의 색을 사용해 작업한 ‘한국전쟁’ 시리즈 등을 비롯해 ‘차라투스트라’, ‘모노그래프’ 시리즈 등이 전시될 예정이다.

언어적인 것과 시각적인 것 사이의 관계, 과거와 현재간의 대화 및 문화적 차이, 혹은 미디어의 변경에 의해 일어나는 변화에 대한 작가의 관심을 보여주며, 디지털 테크놀로지에 압도당한 책 기반 아날로그 문화에 대한 애가를 보여주는 이번 전시는 3월 7일(금)부터 3월 23일(일)까지 아트선재센터에서 만나볼 수 있다.

전시 기간 3월 7일(금)~23일(일)
전시 장소 아트선재센터
홈페이지 www.artsonje.org/asc